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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03.6
수록면
203 - 22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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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용은 심리적 상상이나 감각의 인상에서 출발하여 내적 행동을 리듬구조에 의해 공간 속에서 동작들을 순간적으로 포착하기도 하고 계획된 움직임의 질서 속에서 전체성을 시도하여 이미지를 시각화하기도 한다. 또한 일정한 공간적 구조에 시간적인 흐름으로 역동적인 선의 연결 및 감성적 형식미와 통일적 조화를 통하여 삶의 이미지와 형상을 통해 표현된다. 따라서 예술현상은 개성적으로 창조하는 과정에 직관과 감수성을 지님과 동시에 예술에 대한 깊은 경험과 사실적 이해에서 출발하여 형상화된 총체적 이미지이다. 현상적 신체를 고찰 해 볼 때 몸 자체가 우리의 실존을 표현하는 방식이며 우리의 몸은 육화된 실존임을 알게 한다. 나의 신체는 나의 실존의 구체적인 실현이며 또한 표현인 동시에 표현됨으로서 움직임에 대한 의식은 움직임 그 자체로 해석된다. 우리의 몸, 현상적 신체는 육체적 존재임을 말하며 실존을 표현하고 모든 움직임은 의식과 동시에 움직임 자체이다. 춤은 현상이며, 그 현상 자체에 의식을 구현하고 신체적 경험의 체험된 성격과 지각의 원리에 의하여 신체의 동적인 현상으로 향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형태가 없는 신체는 존재하지 않으며, 형태가 없는 움직임 또한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무용의 지각과 이해는 춤추는 신체의 정지와 역동적인 신체를 시, 공적 형태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현상학적 신체로서의 살이 존재에로의 살로서 향할 때, 표현 행위의 산물인 춤의 형태로서 의미를 지니는 것이며 신체 의미를 파악해 볼 때, 춤은 현상이며 그 자체에 의식을 내포하고, 신체와 의식의 합일로서 신체적 실존은 몸 자체의 지향성에 의한 움직임으로서, 신체 속에 내재함을 알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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