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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245 - 25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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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면적인 현상과 기만적인 피상적 자극을 묘사하길 거부하고 인간의 정신적이고 내면적인 감동을 표현하고자 한 예술운동가 마리 뷔그만은 소규모 그룹이나 솔로로 작업하며 개인적 측면에서의 표현주의 기법을 선호하였으며, 무대공간과 무용수의 신체와의 유기적이고 조형적인 관계가 유지될 때 무용이 객관적 차원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보았다. 또한 그녀는 음악 없는 무용이나 사실적이고 경험적인 무용을 강조하였고 작품의 주제가 요구하는 철저한 단순한 이미지나 정신과 육체의 정직함을 표현하는 춤형태에 중점을 두기도 하였으며 춤이 체험들을 반영하는 예술임을 강조하고 무용가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자기 자신의 육체에 대한 가능성을 터득하고 신체를 발달, 연마시킨 뒤에 까다로운 춤의 언어를 자유롭게 묘사할 수 있는 신성한 재능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와 같은 표현주의 성향을 바탕으로 하여 마리 뷔그만은 무용교육에도 다양한 영향을 미쳤는데 첫째, 무용교육에 있어 표현교육을 더욱 중요시하게 하는 계기를 마련하여 창조적 표현활동을 가능케 하였고 둘째, 무용교육에 있어서 과거의 것을 답습하거나 짜여져 있는 안무에 치중하기보다는 실험적이고 독창적인 움직임을 가능케 하였다. 셋째, 무용수의 몸으로 인한 움직임의 표현을 강조함으로써 무용 교육에 있어 무용의 기본을 강조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였고 넷째, 무용교육이 단지 학생들에게 움직임만을 가르치던 것에서 벗어나 춤을 통해 적극적으로 사회를 바꿀 수 있다고 믿는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마지막으로 마리 뷔그만은 무용교육에 있어 새로운 무용교육 이론을 제시하였고 제한되어 있던 무용의 표현범위를 확장시키는데 기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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