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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55 - 17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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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운증후군 학생들과 교사가 함께 한 무용공연 사례를 통해 그로부터 얻은 미적 체험의 의미를 Max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의 방법론으로 적용하여 고찰한 연구이다. 2013년 1월 평창 동계 스페셜 올림픽의 이벤트 행사로 진행된 무용공연 연습, 공연 등의 전 일정이 연구의 프로그램으로 사용되었으며, 여기에 참가한 다운증후군 학생 4명, 교사 2명, 부모 2명이 연구의 참여자로 선정되었다. 연구는 공연 연습부터 공연 당일에 이르기까지 약 3개월간 진행되었다. 연구의 결과, 학생, 교사, 부모 각자의 입장에서 얻은 미적 체험을 분석할 수 있었다. 학생의 입장에서 얻은 미적 체험은 신체성, 시간성, 관계성이주를 이루었고, 교사의 입장에서는 신체성, 관계성, 공간성의 미적 체험이, 부모의 입장에서는 공간성과 관계성이 주를 이루었다. 아울러 이러한 미적 체험의 본질을 분석한 결과 두 가지의 핵심, 즉 ‘만남’ 과 ‘변화’ 라는 의미를 추출할 수 있었다. 장애 학생과 교사가 함께 공연하는 새로운 형태의 무대는 그 동안 경험하지 못한 사실들과의 만남의 장을 도모하고, 이를 통해 새롭게 인식된 신체, 이해와 소통, 자립적 태도 등은 발전을 지향하는 변화의 의미를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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