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무용역사기록학회 무용역사기록학 무용역사기록학 제53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81 - 20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사를 바탕으로 체험된 경험들을 자문화기술지 탐구양식으로 기술함으로써 무용교육의본질과 가치에 대한 통찰을 제시하는데 있다. 유아교육부터 대학교육까지 전체적인 교사 경험에 대한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그러기에 연구 참여자로 유아교육 경험부터 초등학교 예술 강사를 거쳐 지금은 대학에서 동작수업을 하면서 무용교수법과 의미를 더욱 다지며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올바른교육과 의의를 찾아보려한다. 무용교육은 동작을 익히면서 몸에 관심을 갖고 소통과 교감을 배운다. 무용교사로서 수행체험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의 자연스런 문화 즉, 집안의 분위기가 놀이형식 학습으로 형성되었다. 둘째, 처음 접하게 된 아르바이트 수업이 나의 평생직장으로 이어지고 기능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셋째, 무용 수업에 엄격한 훈육방식은 자유로움을 표현하기에 어려움을 줄 수 있음을 반성하게 되었다. 넷째, 즐거움을 주는 무용 수업은 학생들에게 무용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바꾸고 몸에 대한 관심을 더욱 가지게 하며 무용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하였다. 학생들에게 무용 수업은 몸으로 표현하는 여러 가지 감성들을 폭 넓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며 이러한 과정으로 ‘자신’을 발견하고 더불어 ‘우리’라는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소통의 장으로 발전 할 수 있음을 새롭게 인식하게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