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93 - 11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떤 현상에 대한 여러 개인들의 체험적 의미를 기술하고 그것의 보편적 본질을 탐구하는 현상학적 방법을 통해 신체활동 가치 함양이라는 체육교과의 새로운 패러다임에서 요구하는 스포츠맨십의 양상이 특수한 환경인 농촌지역 소규모학교의 체육수업에서는 어떻게 발현되는지를 규명하는 것이다. 전교생이 46명인 농촌지역 소규모 초등학교 6학년 7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장기간의 관찰, 심층면담, 관련 문헌, 선행연구 등의 자료수집과 귀납적 범주분석의 과정을 거쳐 의미 있는 주제를 생성하고자 하였다. 연구참여자들에게서 나타난 스포츠맨십의 양상은 외부의 개입이 크게 영향을 끼치지 않는 자발적인 도덕적 행동의 책임감과 타자와의 상호작용에 의한 규칙준수, 감정표출로 크게 범주화되었다. 높은 자기 본위의 도덕적 자아존중감을 바탕으로 솔선수범과 자신의 역할 준수와 직결된 책임감을 실천하려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승리에 집착한 나머지 경기수행 중에 규칙을 위반한다거나 우격다짐, 짜증 등이 표출되기도 하였으나, 선행연구나 성인 스포츠 현상에서 규칙위반과 페어플레이라는 일반화된 사회적 통념의 사례들과는 달리 미미한 수준이었다. 체육수업을 통한 정의적 영역은 스포츠맨십의 확장된 개념이며 생활기술(life style)로 전이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 등에 구체적으로 안내가 되어야 하겠다. 피부로 와 닿는 교수·학습용 매체 속의 체계화된 스포츠맨십 교육은 기존의 파편화시킨 사소한 규범이 아니라 내면화될 수 있는 필연적인 수순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69-0019528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