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88 - 607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거울뉴런(Mirror Neuron)이론에 기초하여 공감을 주제로 학생중심 수업활용 스포츠맨십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초·중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스포츠맨십을 지도하는 스포츠강사들을 대상으로 그 반응을 조사하는 것이다. 스포츠맨십 교육 콘텐츠는 공감을 대주제로 상황학습이론에 기반하여, 유튜브에서 스포츠맨십을 발휘한 실제 영상들을 선정·편집하여 학생중심 수업방법을 적용한 워크시트와 함께 10차시 분량 20개가 각각 개발되었다. 스포츠맨십 교육 콘텐츠 개발 후, 경기도 교육지원청에 소속된 208명의 스포츠강사들을 대상으로 스포츠맨십 연수를 진행한 후, 개발된 스포츠맨십 교육 콘텐츠에 대한 반응을 인터뷰와 개방형 설문을 통해 조사하였다. 질적 내용분석을 통한 분석결과, 스포츠강사들은 자신들이 경험한 스포츠맨십 교육 콘텐츠에 대해, ‘상대편 존중의 가치를 깨닫게 하는 교육 콘텐츠’, ‘스포츠 존중의 가치를 깨닫게 하는 교육 콘텐츠’, ‘심판 존중의 가치를 깨닫게 하는 교육 콘텐츠’, ‘코치/선수 존중의 가치를 깨닫게 하는 교육 콘텐츠’로 반응하였으며, 스포츠맨십 교육 콘텐츠 개발과 인식에 대하여 논의가 제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