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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대용 (숭실대학교) 김영수 (숭실대학교) 김지혜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3권 제1호(통권 제107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83 - 20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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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기업가정신교육은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합리적인 교육을 통하여 기업가적 태도를 개발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는 Ajzen의 계획된 행동이론과 Linan and Chen이 개발한 창업의도모델(EIM)를 기반으로 실증적 분석을 통해 개인의 창업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기업가정신교육 계획을 설계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주관적 규범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하고, 창업태도와 지각된 행동통제를 매개로 주관적 규범과 창업의도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계획된 행동이론과 Linan and Chen의 창업의도설문지(EIQ)를 이용하여 대학생 245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다. 표본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을 위한 확인적 요인분석과 가설검정을 위한 구조방정식모형과 Sobel test 분석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연구 분석 결과, 창업태도 및 지각된 행동통제는 창업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지만 주관적 규범은 창업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관적 규범은 창업태도 및 지각된 행동통제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창업태도는 지각된 행동통제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주관적 규범은 창업태도와 지각된 행동통제를 매개로 하여 창업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연구의 시사점] 실증적으로 검증된 Linan and Chen의 창업의도모델과 창업의도설문지를 국내에서 처음으로 활용하여, 주관적 규범이 창업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창업태도와 지각된 행동통제의 매개를 통해서만 창업의도에 영향을 준다는 점을 밝혔다는 점에서 기존 국내 창업의도 연구들과 차별점을 갖는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서 효과적인 기업가정신교육과 정책개발 관련하여 학문적,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
Ⅳ. 실증 분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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