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대용 (숭실대학교) 윤미옥 (지아이 소프트) 김희숙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논총 사회과학논총 제10집 2007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137 - 16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0)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거래적ㆍ변혁적 리더십 모델을 사용하여 리더십의 영향력을 받고 있는 팔로워가 인지한 리더십의 유형과 팔로워 자신이 가지고 있는 팔로워의 특성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더 나아가 리더-구성원 교환관계(Leader-Member Exchange: LMX)의 매개 효과에 대하여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한 실증연구의 대상인 창업초기의 벤처기업의 경우 실질적인 리더가 분명하고 조직구조의 규모가 소규모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리더십의 영향력을 파악하는 데 좋은 표본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 팔로워들의 핵심역량이 그 벤처기업의 성공여부를 가늠하는 데 중요한 지표가 되기 때문에 리더십의 영향력을 파악하는 데 좋은 표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증연구에 들어가기에 앞서 리더십과 팔로워십, LMX의 질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위해 선행연구결과를 토대로 가설을 설정하고 연구모형을 제시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 설정
Ⅳ. 연구모형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305-003755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