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정은 (유원대학교) 이진희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221 - 238 (18page)
DOI
10.21184/jkeia.2018.4.12.3.2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활동중심 평가의 하나인 브릿징 평가를 미술영역에 적용해 보고, 그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참여자는 D시에 위치한 어린이집 교사 1인, 공립유치원 교사 2인과 각 학급으로부터 6명씩 총 18명의 만4, 5세 유아들이다. 연구자료는 참여관찰과 평가 후 면담, 교사와의 심층면담, 전화통화 및 이메일 교신, 그리고 유아평가 기록지, 교사저널, 연구일지 등을 통해 수집되었다. 미술영역의 브릿징 평가는 유아들의 매체 탐색 역량을 살펴보는 크레파스 기법 연습하기 활동, 유아교실에서 가장 기본적인 표현활동이라 할 수 있는 연필로 초상화 그리기 활동, 그리고 개방적이고 창의적인 표현을 가능하게 해주는 패턴블록으로 표상하기 활동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미술영역의 브릿징 평가 활동의 적용 결과, 개별활동시간이 충분하여 참여교사들이 관찰을 통한 각 유아의 미술적 역량의 기록과 평가가 가능하였으며 누리과정의 체계 안에서 비교적 쉽게 적용해볼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평가루브릭을 통해 참여교사들은 유아들의 표상 능력과 창의성, 소근육 발달정도를 의미 있게 평가하고 그 결과를 활용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교사들을 위한 지침이 제공되는 의미 있는 대안평가 실제를 통해 교수학습과 평가를 연계시켜 유아를 더 깊이 있게 이해하고, 유아교육과정을 풍부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1-0020504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