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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논총 제38집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503 - 52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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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생산성 향상을 위해 자동차수리 서비스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얼마나 차별화된 서비스생산시스템구조를 가지고 어떠한 과업을 우선적으로 추구하고 있는지 각 변수의 요인분석과 군집분석을 통해 실증적 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군집된 기업군들에 대한 분산분석을 통해 매출성장율과 매출이익율의 경제적 성과를 파악함으로서 바람직한 서비스생산시스템 전략이 무엇인지를 추론 논의하였다. 이상의 결과들을 종합해 보면, 서비스산업도 일반 제조업과 마찬가지로 전통적 생산전략 이론에서처럼 서비스 복합화나 차별화로 품질을 향상시키면 원가가 상승되어 매출액은 늘어나지만 수익률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서비스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서비스생산구조의 개선과 하부구조의 개선을 통해 생산원가를 낮추고 서비스 차별화를 통해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킴으로써 경쟁우위를 유지할 수 있다. 그리고 고객만족을 최우선과제로 서비스 다양화 및 부수적 서비스로 고품질의 서비스과업을 추구하는 기업들은 여기에 투입되는 서비스비용을 상쇄시키기 위해 판매나 제조 등 다른 부문의 비용절감 전략을 함께 추구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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