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논총 제62집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73 - 9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TV의 개념과 모바일 TV 서비스에서의 이슈들에 대해 소개하고, 아직 초기단계에 있는 모바일 TV 서비스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모바일 TV 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해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요소를 선행변수로 하고, 모바일 TV 사용의도를 결과변수로 하고, 몇 개의 의미 있는 매개변수를 포함하는 하나의 인과(관계)모형을 개발하였다. 구체적으로 모바일 기기, 네트워크 서비스, 컨텐츠 서비스를 선행변수로, 사용의도를 결과변수로, 인지된 유용성과 플로우를 매개변수로 하는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들 변수들 사이의 유의미한 관계를 찾아내기 위해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모바일 기기와 네트워크 서비스가 인지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컨텐츠 서비스는 인지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기기, 네트워크 서비스, 컨텐츠 서비스 모두 플로우에 유의한 연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네트워크 서비스와 컨텐츠 서비스가 모바일 기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많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트워크 서비스는 인지된 유용성과 플로우에 모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플로우는 인지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인지된 유용성과 플로우 모두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인지된 유용성의 사용의도에 대한 영향이 플로우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높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2-0021874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