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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2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99 - 12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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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공익연계 마케팅의 실행에 가격할인, 제품 유형과 소비자가 인지한 회사-공익 적합성의 조절적 효과를 타진함으로 공익연계 마케팅의 성공적 실행에 관한 방향을 탐색적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세 번의 실험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가설의 검증을 위한 SPSS의 t-test, ANOVA와 변수 간의 조절적 매개효과 검증을 위하여 간접 부트스트랩핑(indirect bootstrapping) 기법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공익과 연계되었을 때, 소비자들의 구매 의도는 가격할인 수준이 중간(30%) 수준일 때 가장 높았다. 공익연계의 경우에는 쾌락적 제품에 대한 구매 의도 평균이 실용적 제품의 경우보다 더 높았다. 공익연계 제품의 가격할인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 의도는 실용적 제품보다는 쾌락적 제품에서 더 컸다. 회사-공익 적합성이 낮으면 사회적 공익과 연계된 제품의 구매 의도에 대한 가격할인의 영향은 강한 것으로 확인 되었다. 귀인된 회사 동기는 가격할인의 구매 의도에 대한 효과에 회사-공익 적합성의 조절적 역할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지금까지 가격할인이 공익연계 마케팅의 판매 효과를 조절할 수 있는가를 밝히는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가격할인을 중심으로 제품유형, 회사-공익 적합성의 조절효과를 밝히고, 향후 학문적 연구와 실무에 도움이 될 시사점들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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