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병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거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이정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구정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212 - 1,217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철도차량의 차륜결함은 레일과의 접촉부에서 마찰로 인하여 발생하므로 주기적인 예방정비를 통하여 육안으로 확인하고 있다. 최근에는 유지보수비용을 크게 절감 할 수 있는 상태기반유지보수(CBM)를 이용한 이상진단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차륜과 같은 회전체의 이상진단을 위한 진동신호 분석법으로 켑스트럼(cepstrum)을 적용하여 찰상상태를 검출하였다. 분석을 위한 정상 및 찰상차륜의 진동신호는 차륜/레일 접촉조건을 고려한 동역학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외란이 포함된 찰상차륜의 cepstrum 분석결과 차륜회전주기의 찰상신호를 효과적으로 검지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557-001623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