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희 (상지대학교) 강진구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다문화콘텐츠연구 다문화콘텐츠연구 제27집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181 - 206 (26page)
DOI
10.15400/mccs.2018.04.27.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언어와 문화의 통합적인 교수방안에 관한 선행연구 중에서 ‘의사소통 민족지학 연구방법론을 적용한 연구(한국)’군(群)과 ‘종합활동형 일본어교육(일본)’군(群)을 비교 · 분석하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방법론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비교 대상인 두 연구는 학습자 구성, 학습이 일어나는 장소 등과 더불어 사회적 맥락을 활용한 언어와 문화의 통합모델이라는 공통점이 있어 비교가 가능하다고 보았다.
비교 · 분석은 문화의 정의, 언어교육에서 다루는 문화의 범위, 제안하고 있는 문화교육의 방법, 실제 수업적용 보고, 제안하는 평가의 방법 등 다섯가지 항목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비교의 결과 ‘의사소통의 민족지학 연구방법론’은 한국에 유학 온 세계 각국의 학생들에게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사회적 맥락 속에서 통합적으로 학습하도록 설계된 유의미한 시도로 보이지만, 더욱 효과적인 한국어 교육 방법론으로서 다음과 같은 개선책을 제안하였다. 첫째, 문화권의 유형적 차이와는 별개로 개인적 인식의 차이를 일부 고려한 수업설계, 둘째, 학습자 의식의 변화과정을 관찰할 수 있는 수업설계, 셋째, 언어적 성과와 문화능력의 변화에 대한 각각의 평가방법 개발 등이 그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들어가는 말
Ⅱ. 연구의 목적과 연구 방법
Ⅲ. 외국어로서 한국어 학습: 의사소통의 민족지학 방법론
Ⅳ. 외국어로서 일본어 학습: 종합활동형 일본어 교육 방법론
Ⅴ. 외국어로서 한국어와 일본어 교육 방법론의 차이점과 개선책
Ⅵ. 나가는 말
Bibliography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