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윤정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311 - 340 (30page)
DOI
http://dx.doi.org/10.15652/ink.2017.14.2.3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 거주 외국군 초급 학습자들의 언어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살피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진행된 설문조사와 포커스 그룹 인터뷰에서 부대 안팎의 언어와 문화의 차이에 대한 학습자들의 어려움을 확인하였고, 언어문화 수업에 대해서는 학습자마다 다양한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음도 확인하였다. 외국군 학습자의 요구를 바탕으로 본고에서 제시하는 언어문화 수업 방식으로는 플립러닝을 활용한 모듈식 수업 방식이다. 이 수업 방식은 외국군 학습자의 정규 수업 내용이나 교실 상황에 맞추어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어 효율성이높고 유용하다. 또한 단계적 접근을 통해 언어문화를 지식 차원으로만 학습하도록 하지 않고 실제성 있는 내용을 직접 활용해 보도록 연습하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장점도 가진다. 본고에서 제안하는 수업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면 한국에 거주하고 외부 교류가 많이 없는, 혹은 외부 교류를 두려워하는 외국군 학습자들에게 자신감을 높이고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만들 수 있는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으리라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