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4권 제6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227 - 24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매일 포함되어 있는 활동인 자유선택활동 후의 정리정돈에 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를 통해 정리정돈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를 확립하고, 정리정돈 자체를 놀이로서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사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연구목적이었다. 연구대상은 광주 및 전남 지역에 소재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 76명이었다. 연구도구는 정리정돈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제를 알아보기 위해 선행연구를 기초로 41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였다. 연구결과, 교사들은 정리정돈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지만 정리정돈의 운영방안 및 전략이 부족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계획된 시간 보다 실제 정리정돈 시간이 더 오래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리정돈은 유아들이 스스로 정리하는 시간이므로 교사들이 개입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던 반면, 실제로는 정리를 하지 않는 유아들에게 언급하거나 지적한다는 응답이 유의미하게 더 많았다. 본 연구 결과를 근거로 매일의 일과에 포함되어 있는 정리정돈 시간을 효과적이며, 정리정돈에 대한 교사의 인식의 전환이 필요함을 강조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05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