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4권 제6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251 - 27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죽음을 소재로 다룬 그림책을 통한 죽음 교육이 아동의 인터넷 게임 중독과 죽음 개념, 죽음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3학년 총 57명(실험집단 30명, 통제집단 27명)이었다. 연구결과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죽음 교육은 아동의 인터넷 게임 중독 내성과 통제력 상실 하위요인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죽음 교육은 죽음 개념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죽음 개념 하위요인 인과성, 노화성, 비기능성, 비가역성, 필연성 모든 영역에서 실험집단의 아동이 통제집단의 아동보다 죽음 개념에 대한 인식이 높게 나타났으며, 비기능성과 비가역성의 발달이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그림책을 활용한 죽음 교육은 아동의 죽음 불안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죽음 불안 하위요인, 자신의 죽음 불안, 자신의 임종 과정에 대한 불안, 타인의 죽음 불안, 타인의 임종 과정에 대한 불안이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0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