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신근 (장로회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 장신논단 장신논단 Vol.50 No.3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327 - 355 (29page)
DOI
10.15757/kpjt.2018.50.3.01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1) 죽음의 의료화와 존엄한 죽음에 대한 소망, 2) 노인들의 높은 자살률, 3) 죽음에 대한 축소와 부정현상, 4) 왜곡된 혹은 불가지론적인 죽음이해, 5) 죽음의 공동체적이며 공적 차원의 상실, 6) 기독교교육 현장에서 죽음교육의 부족과 평생교육 차원의 부족 등과 같은 오늘의 상황적 요청에 기초하여 기독교노인교육의 핵심으로서 통전적인 신앙을 양육하는 죽음교육 모델을 제안한다. 호모 헌드레드 시대로 지칭되는 오늘의 상황에서 기독교 노년 죽음교육은 노년들의 마지막 인생여정을 신앙 안에서 행복하게 잘 마무리하고 영생의 삶으로 진입하도록 도와주는 생명교육이며 평생교육이다. 잘 죽기 위해, 또한 잘 살기 위해 죽음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것을 전제하면서 오늘의 교회 노년교육, 노년 죽음교육, 죽음에 대한 이해와 죽음의 단계, 죽음에 대한 성서적, 신학적 기초, 죽음교육을 위한 노인이해, 죽음교육의 의미와 국내외 사례 등을 다학제적 연구를 통하여 비판적으로 고찰한다. 그리고 이에 기초하여 대안적 기독교 노년 죽음교육으로 Fin-Telos 모델을 제안한다. 통전적 신앙 형성의 통로로서 Fin-Telos 모델은 죽음교육이 결코 삶의 종말만을 다루는 교육이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들의 좋은 삶을 위한 생명교육이며, 동시에 개인적-실존적 차원의 죽음이해와 사회적-공적 차원의 죽음이해가 통합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호모 헌드레드 시대의 교회 노년교육과 노년 죽음교육
Ⅲ. 죽음에 대한 이해와 죽음의 단계
Ⅳ. 죽음에 대한 성서적, 신학적 기초
Ⅴ. 죽음교육을 위한 노인이해
Ⅵ. 죽음교육의 의미와 국내외 사례
Ⅶ. 기독교노년교육으로서 죽음교육 : Fin-Telos 모델
Ⅷ.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