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5권 제5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569 - 59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교사교육의 연구동향을 알아보고, 그 결과가 시사하는 교사교육의 방향과 연구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국내 학위논문 및 학술지 논문 43편을 중심으로 연구방법, 교사교육의 목적, 교사교육 접근법, 교수전략을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연도별 연구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은 질적연구 방법 중 내용분석방법이 많이 활용되었으며, 태도 및 인식 변화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다. 교사교육 접근법은 구성주의, 탐구중심, 반성적 교수, 개념도 전략 접근법이 많이 사용되었고, 교수전략으로는 반성적 저널쓰기, 협의 및 토의, 강의, 수업사례, 면담이 교수전략으로 많이 활용되었다. 연구결과, 유아과학을 위한 교사교육이 2000년 이후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교사교육에서 연구방법, 교육목적, 교수전략 등이 중복되어 연구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17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