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5권 제6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353 - 37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의 원장이 유아의 문제행동을 지도하면서 현재 겪게 되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를 지도하는데 있어 원장으로서 지향해야 할 보다 바람직한 원장역할은 무엇인지를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7명의 유아교육기관 원장들(6명의 어린이집과 1명의 유치원원장)과 4개월에 걸쳐 13회의 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원장들은 유아들의 문제행동을 지도하면서 ‘교사의 전문적 지식부족 및 소극적 대처’, ‘원장의 지식부족 및 실천적 결단력 부족’, 그리고 ‘부모의 부정적 반응’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고 있었으며 이로 인해 소극적인 지도를 하고 있었다. 둘째, 유아의 문제행동을 지도하고 중재하는 데 있어서 지향해야 할 원장 역할에 대해선 ‘유아에 대한 관심’, ‘교사와의 대화 및 모범적 역할수행’, ‘자녀의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상담 및 교육’, 그리고 ‘국가적 지원에 대한 적극적 요구’면에서 보다 바람직한 원장역할을 인식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여러 가지 문제행동을 보이는 유아를 적절히 지도하고 중재하기 위해 원장이 가져야 할 책임과 역할의 중요성을 알게 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하도록 도울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19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