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435 - 45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성격강점, 심리적 안녕감과 직무만족도의 관계를 탐색하고, 성격강점이 심리적 안녕감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부산시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384명을 대상으로 성격강점, 심리적 안녕감과 직무만족도 척도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자료분석은 상관분석과 다변량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성격강점, 심리적 안녕감과 직무만족도간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성격강점은 심리적 안녕감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성격강점은 직무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유아교사들이 자신의 성격강점을 알고 그에 따른 적절한 행위양식을 취하는 것은 심리적 안녕감을 획득하고 직무만족도를 높이며, 궁극적으로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교사의 역할수행을 도울 수 있을 것이므로 유아교사의 성격강점 개발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시사점과 제한점을 논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33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