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5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541 - 56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8)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셀프리더십 강좌가 유아교육과 신입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대상은 충청도에 소재한 2개 대학의 4년제 유아교육과 1학년 67명으로서 실험집단 36명, 통제집단 31명이었다. 실험집단에 속한 학생은 2014년 4월 17일부터 6월 12일까지 주 2회, 총 15회 진행한 셀프리더십 강좌에 참여하였다. 「셀프리더십」 강좌는 본 연구자들이 팀티칭으로 진행하였으며, 행동 중심적 전략, 자연적 보상전략, 건설적 사고패턴 전략을 개발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강의, 개별 또는 조별활동, 발표 및 공유, 적용과제 제시를 방법으로 활용하였다. 셀프리더십 강좌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공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셀프리더십 강좌는 신입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동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의 결과는 향후 유아교사양성과정에서 셀프리더십 강좌를 개설함으로써 예비교사의 대학 생활 적응뿐 아니라 유아교육 현장으로의 성공적 진출에 긍정적 지원을 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55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