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5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99 - 51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8)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교사의 내적통제소재와 셀프리더십이 삶의 행복에 미치는 경로를 탐색해 봄으로써, 내적통제소재가 삶의 행복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 뿐 아니라 셀프리더십을 통한 간접적인 영향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었다. 이를 위하여 어린이집 교사 175명을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전체변인들 간의 구조 및 경로를 확인하기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첫째, 내적통제소재는 삶의 행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내적통제소재는 셀프리더십을 부분 매개하여 삶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내적통제소재 및셀프리더십과 삶의 행복간의 경로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어린이집 교사의 행복증진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내적통제소재와 셀프리더십을 함양할 수 있는 내용이나 방법을 포함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