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53 - 7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기 정서능력이 취학 후 아동의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유아기 유아 106명을 대상으로 정서능력을 1차 조사한 후, 이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한 후 학업성취도를 2차 조사하였다. 연구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통해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기 정서능력과 초등학교 취학 후 학업성취도 간에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유아기 정서능력의 하위 영역들은 초등학령기 산수 점수 전체의 58%를, 언어점수를 38%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학업성취도의 만족지연에 대한 설명력은 47%로 나타났으며, 두 번째 단계에서 타인 관심이 추가됨으로써 55%를, 세 번째 단계에서 조망수용 요인이 추가됨으로써 57%를 설명하였으며, 네 번째 단계에서 정서적 갈등해결 요인이 추가됨으로써 59%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6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