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미숙 (전남대학교) 김자영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11 - 130 (20page)
DOI
10.32349/ECERR.2022.6.26.3.1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기 사회적 유능감 및 학업능력과 아동기 집행기능의 관계를 살펴보고 사회적 유능감과 집행기능 간의 관계에서 학업능력의 매개효과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 7차 연도 자료에서 유아기 사회적 유능감과 학업능력을 선정하였고 8차 연도 자료에서 아동기 집행기능을 선정하였으며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결과 첫째, 유아기 사회적 유능감, 학업능력, 아동기 집행기능은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기 사회적 유능감과 아동기 집행기능 간의 관계에서 학업능력은 부분 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기 사회적 유능감이 아동기 집행기능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뿐만 아니라 학업능력을 매개로 하여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결과는 사회적 유능감이 아동기 집행기능에 미치는 단기 종단적 영향에 대한 이론적 근거와 함께 학업능력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5-001509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