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주 (순천향대학교) 최우수 (경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23 - 242 (20page)
DOI
10.20437/KOAECE26-4-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학습준비도와 학업능력, 초등학교 적응과 학업수행능력간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탐색하고, 유아의 학습준비도와 학업능력이 초등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학업수행능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육아정책연구소(KICCE)의 한국아동패널 7차(2014년)조사 자료와 8차(2015년) 조사자료를 대상으로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학습준비도, 학업능력, 초등학교 적응, 학업수행능력 간 구조적 관계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전반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학습준비도는 초등학교 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의 학업능력은 초등학교 적응과 학업수행능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교에서의 학업수행능력은 유아의 학업능력이 초등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분 매개효과를 가진다. 본 연구는 유아의 학습준비도와 학업능력의 기초 형성, 초등학교 적응과 학업수행능력 증진을 위한 바람직한 방안 모색과 교사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