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387 - 41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관련 유아음악교육의 연구동향을 분석하여 유아 음악교육의 방향 설정 및 음악교육과 관련된 교사교육의 방향 모색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00년부터 2014년까지의 학위논문 및 학술지 논문 101편을 중심으로 연구대상과 연도별 교사관련 유아음악교육의 연구방법 및 연구주제를 분석하고, 이 중 교사교육 연구에서 활용된 교사교육 접근법과, 교수전략,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연구방법 분석결과 양적연구, 질적연구, 문헌연구의 순으로 많이 사용 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예비유아교사인 경우는 질적연구, 양적연구가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으나, 현직유아교사 대상으로는 양적연구법이 질적연구법에 비해 2배이상 높게 나타났다. 그 외 다른 대상연구에서는 양적연구법이 더 많이 나타났다. 연도별 동향 분석결과로는 2006년 이후 더 다양한 연구법이 동시에 활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주제를 분석한 결과, 교사교육 관련주제보다는 음악교육에 대한 인식, 실태, 조사 등의 현황관련주제가 16배가량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현직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의 빈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연도별 동향분석결과 현황관련주제는 꾸준히 진행된 반면, 교사교육주제는 2006년-2008년 2편을 시작으로 매 시기 현황관련주제와 비교하여 5배-25배 가량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교육접근법을 분석한 결과, 현직유아교사 대상으로는 멘토링 접근법만 이루어진 반면,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는 멘토링을 포함한 멘토링, 탐구중심, 개념도 접근법이 활용되었고, 연도별 동향분석결과로는 2012년 이후 교사교육접근법에서 멘토링, 탐구중심, 개념도 접근이 예비/현직교사 대상 연구에서 고르게 나타났다. 넷째, 교수전략 분석결과, 강의하기, 워크샵, 모의수업이 가장 많이 활용되었으며 워크샵과 모의수업은 현직유아교사를 위한 교수전략으로 더 두드러지게 활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도별 동향분석결과로는 2012년 이후 더 다양한 교수전략이 적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교사교육의 효과성 분석결과 태도 및 인식, 음악적 지식, 교수기술의 순서로 높은 빈도가 나타났으며, 연도별 동향분석결과 2012년-2014년이 이전 시기에 비해 지식, 기술, 태도 효과에서 더 고른 분포가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6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