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한나 (명지전문대학) 손혜진 (오산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4집 제3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51 - 74 (24page)
DOI
10.15854/jes.2023.09.54.3.51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속가능발전교육 중심의 유아생태교육 수업에 참여한 예비 및 현직 유아교사들이 한 학기동안의 수업을 통해 어떠한 경험을 하였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G지역 3년제 대학 전공심화과정에 재학하며 유아생태교육 수업에 참여한 예비 및 현직유아교사 25명의 저널과 프로젝트 보고서를 수집ㆍ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속가능발전교육 중심의 유아생태교육 수업에 참여한 유아교사들은 지속가능발전교육을 환경교육을 넘어 통합된 관점으로 이해하게 되었다. 둘째, 유아교사들은 교육과정을 실행하는 교사와 유아의 역할에 대한 인식 변화를 경험함으로써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이해를 넓히게 되었다. 셋째, 유아교사들은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의 삶에서 시작하여 지속적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실천하고자 하였다. 넷째, 유아교사들은 유아교육현장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실천하는 것에서 나아가 일상에서 지속가능한 삶을 추구하는 개인 차원의 변화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예비 및 현직 유아교사들에게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장기적 접근의 교사교육을 제공하고, 한 학기 동안 실시한 효과를 구체적으로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유아교사를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사례를 보여주는 연구가 더욱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100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