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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397 - 41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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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다문화가정 부모들의 자녀양육 경험과 정체성 형성 과정을 알아보기 위하여 원곡동에 살고 있는 10명의 부모들을 심층면담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정의 부모들은 한국사회의 문화적 모성규범을 반영한 부모역할을 수행하였는데, 여기에는 자녀양육을 주로 여성이 책임지는 젠더논리, 사교육 투자를 통한 계층상승욕구와 같은 문화적 힘이 작용하였다. 그리고 학부모로서 ‘더 많은 공부와 덜 노는 교육과정’을 주장하는 부모들의 목소리를 문화적으로 해석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둘째, 다문화가정 부모들은 문화적 시민권 획득을 위한 갈등과 협상 속에서 ‘경계인’의 정체성을 구성했다. 그리고 자신의 언어와 영토를 자원화 함으로써, 정주와 이주 사이의 복수적 정체성을 형성하였다. 원곡동에 사는 다문화 가정 부모들은 ‘지금, 여기’라는 시공간적 지평을 확보한 지역이라는 생활세계를 통해, 개인들의 성찰적 자아를 형성하는 주체적인 면모도 보여주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이주자들의 경계적·구성적 정체성을 탐색하기 위해 지역사회 실행연구(community action research)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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