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성은 (정화예술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3,001 - 3,01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의 접근 방향을 고려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스토리텔링 유아생활발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한 연구 방법으로는 발명교육 및 스토리텔링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현직 교사 면담을 진행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스토리텔링 유아생활발명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체계를 개발하였다. 전문가 협의 및 예비연구를 거쳐 프로그램의 적절성 및 타당성을 검증하였고, 개발된 시안을 수정, 보완하여 최종적으로 12개의 활동을 구안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스토리텔링 유아생활발명 프로그램은 기존의 관찰, 탐구, 실험 중심의 정형화 된 유아과학교육의 흐름에서 벗어나 유아에게 창의적이고 유연하며 융합된 과학 경험 기회를 제공하며, 발명교육 접근이 미진한 유아교육에서 발명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가 유아교육현장에서 구현됨을 통하여 유아발명교육이 활성화되고, 나아가 4차 산업혁명 시대 국가가 요구하는 창의 융합 인재를 양성하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본 프로그램을 현장 적용, 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뒷받침 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