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517 - 54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1969년에 처음 고시된 유치원 교육과정이 현재의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이르기까지 사회관련 영역이 어떠한 변화의 과정을 거쳐 왔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각 시대별 사회관련 영역의 체계의 변화와 목표를 분석하고 사회관련 영역의 내용을 재분류 및 재구성하여 그 변화과정을 살펴보았다. 현재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서 사회관계 영역으로 명시되어 있는 사회관련 영역은 초기부터 현재까지 그 영역의 구분에 있어서 많은 변화와 개념의 혼동이 있어왔다. 현재의 사회관계 영역이 되기까지 사회적 지식과 태도, 사회성 발달 등과 같은 개념들이 다른 영역에 각기 분리되어 구성되어 있었으나 5차 유치원 과정이후사회생활영역으로 통합되었으며 이후 누리과정에서 사회관계 영역이 되었다. 사회관련 영역의목표 역시도 급격한 사회변화와 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상에 따라 변화되어 왔는데, 초기에는 사회구성원으로서의 바람직한 개인을 추구하였다면, 교육과정이 개정되면서 점차 개인의 삶에 대한 가치를 존중하고, 타인과 더불어 사는 협력의 삶에 대하여 강조하는 목표로 변화되었다. 또한, 사회관련 영역의 내용은 사회적 요구와 학문적 추세에 따라 변화해왔다. 가족구조의 다변화, 분단국가에 대한 인식과 접근, 국가관 및 개인 가치관의 변화, 세계화에 따른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에 따라 많은 내용의 변화가 이루어졌다. 사회라는 특수성은 다른 어떠한 교육과정의 영역보다 시대상의 반영이 두드러지는 영역이다. 이데올로기적 가치관의 변화와 사회의변화는 사회교육의 내용을 결정하고 담아내는 중요한 고려사항이 됨을 보여주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76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