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463 - 48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을 활용한 생활지도활동이 유아교육기관에 재원 중인 만 5세반 유아들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 N구에 소재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 두 곳에 재원 중인 만 5세 반 유아 78명(실험집단 38명, 통제집단 40명)을 대상으로 2014년 9월 15일부터 11월 21일까지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그림책을 활용한 생활지도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질문지를 사용하여 알아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생활지도활동은 만 5세반 유아의 인지조절능력 전체와 인지조절능력의 하위요인인 계획하기와 점검 및 평가하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생활지도활동은 만 5세반 유아의 정서조절능력 전체와 정서조절능력의 하위요인인 정서억제하기와 대처하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그림책을 활용한 생활지도활동이 최근 우리사회에서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는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59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