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석호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3권 제1호(통권 제66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69 - 80 (12page)
DOI
10.15831/JKSSPE.2018.23.1.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교생실습을 통한 예비체육교사의 반성적 문제해결과정을 알아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셀프연구방법을 사용하였고, 연구참여자는 유목적 표집 중 결정적 사례 표집법에 의해 선정되었다. 이 연구사례는 교생실습강좌의 현장과제로 실시된 예비체육교사의 반성일지이며, 자료는 반성일지 보고서를 주 자료로 사용하였고 연구자의 심층면담 일지를 추가 자료로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NVivo 11을 사용하여 수용적 문제인식-반성적 원인분석-인과적 단초발견-실천적 해결노력-창의적 문제해결의 단계로 범주화하였다. 예비체육교사의 반성적 문제해결과정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체육교사로 성장하기 위해 맥락적 문제의식을 갖는 태도가 필요하다. 둘째, 문제해결과정에서 경험하는 좌절을 극복하고 재시도를 하는 노력을 통해 자긍심을 가져야 한다. 셋째, 지도교사의 영향력이 크므로 선정과정의 기준과 적절성이 요구된다. 넷째, 교사지식의 적정한 수준과 현장 적용 가능성에 대한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따라서 예비체육교사의 반성적 실천 태도는 계획과 피드백을 통하여 촉진과 증진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반성적 사고 촉진의 모형 설계
Ⅳ. 예비체육교사의 문제해결과정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4-002215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