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33 - 4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미술치료가 품행장애 아동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봄으로써 미술치료가 품행장애 아동에게 행동개선을 하는데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 데 있다. 연구의 대상은 S시에 위치한 B어린이집과 Y어린이집 두 곳에 다니고 있는 품행장애 판정을 받은 6명의 아동을 선정하였고 연구방법으로는 사전 사후로 HTTP 검사, Conners의 행동평정척도 검사를 하였으며 행동 개선을 위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3개월간 매주 50분 내지 80분을 실시 하였다. 검사 도구를 자세히 살펴보면 HTP 검사 도구는 동적 집, 나무, 사람 그림검사로 미술치료 프로그램 실시 전후로 사용하였고 이는 아동의 그림에 표현되지 않는 내면세계를 파악할 수 있는 것으로 Bum(1987)이 개발한 것으로 김동연, 공마리아(1995)가 수정ㆍ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또 Conners의 행동평정척도 검사 도구는 ADHD 아동의 주요한 증상이 되는 행동적 문제를 다루는 평가척도로 류정자와 최혜경(2001)이 수정ㆍ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부모와의 상담도 하였다. 중재방법인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미술치료와 관련된 선행연구(박배향, 2004; 정문순, 2004; 조은아, 2004)와 각종 연구 결과를 참고로 하여 품행장애 아동에 맞게 수정ㆍ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공격적이고 산만한 행동이 다소 줄어들고 어린이집과 가정에서의 행동이 타인을 배려하고, 피해를 주는 행동들이 개선되었다. 제한점으로는 사례연구라는 측면에서 주관적인 관점을 배제할 수 없는 한계성이 있다. 즉,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결과가 양적분석과는 달리 연구자의 주관적인 견해를 많이 포함하게 되므로 객관성이 결여되는 단점이 있다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55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