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1 - 1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인구학적 변인(경력, 학력, 연수경험, 근무지역), 보육효능감, 그리고 직무만족도에 따른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보육교사에게 적합한 교사교육의 방향에 대해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대상은 서울ㆍ경기도, 충청도, 전라도, 부산ㆍ경상도, 강원도에 위치한 35곳의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175명이었다. 보육교사에게 자기 평정에 의한 교사-유아 상호작용, 보육효능감, 직무 만족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t-test, 일원변량분석, 상관분석, 그리고 단계적 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교사의 경력, 학력, 연수경험, 그리고 근무지역에 따라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는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보육효능감과 직무만족도는 교사-유아의 상호작용과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이 요인들은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을 36% 설명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6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