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93 - 11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전광역시와 천안시 소재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285명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보육교사의 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교사효능감, 전문성 인식, 상호작용 유형에 차이가 있는지, 교사효능감과 유아와의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교사가 인식하는 전문성 수준이 매개효과를 갖는지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간 차이검증 결과, 연령이 높아질수록, 경력이 많아질수록, 결혼한 경우, 평가인증 경험이 있는 경우에 교사효능감과 전문성에 대한 인식수준이 높았으며, 유아와의 상호작용 역시 긍정적이었다. 둘째, 유아와의 상호작용에 대해 전문성 인식, 일반적 교사효능감, 개인적 교사효능감의 순서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셋째, 일반적 교사효능감과 정서적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전문성 인식은 완전 매개효과를 갖고 있다. 즉, 일반적 교사효능감이 전문성 인식을 매개하였을 때 유아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직접효과는 사라지고 일반적 교사효능감은 간접효과를 나타내었고, 결과적으로 전체효과는 오히려 더 증가하였다. 그리고 행동적, 언어적 상호작용에서 전문성 인식은 부분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이로서 일반적 교사효능감은 유아와의 행동적, 언어적 상호작용에 대한 직접효과와 간접효과 모두 유의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와 함께 보육교사 양성과정에서 교사효능감과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높게 인식할 수 있는 지원 방안이 필요함을 제언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8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