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69 - 8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과학 교과교육학 지식과 환경 친화적 교육태도 간의 관계를 밝힘으로써 유아 교사의 과학교육의 방향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부산시에 소재 한 27곳의 어린이집에 근무 중인 보육교사 323명을 대상으로, 2012년 10월 4주에서 11월2주까지 자료를 수집 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단순회귀분석과 단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과학 교과교육학 지식 전체는 평균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고, 하위영역별로는 교육과정, 교사의 전문성, 학습자, 교수학습방법, 교과과정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보육교사의 환경 친화적 교육태도의 전체 평균은 보통 이상으로 나타났고, 하위영역별로는 교육방법, 교육계획 및 교육내용, 환경구성,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과학교과교육학 지식이 환경 친화적 교육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보육교사의 과학교과교육학 지식이 환경 친화적 교육태도를 31%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과학교과교육학 지식의 하위영역이 환경 친화적 교육태도에 총 33%의 영향력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고, 하위변인 중에서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전문성, 학습자가 환경 친화적 교육태도를 예언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85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