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효준 (한국교육개발원) 김지은 (부천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45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33 - 15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보육교사가 경험하는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어린이집 교육환경이 보육교사의 교직수행 어려움 해소에 실제적인 도움이 되는지를 살펴보고 이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방안과 향후 보육정책의 방향성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보건복지부에서 3년 단위로 실시하는 「전국보육교사실태조사」의 2018년 자료를 활용하여 총 3,359명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한 교육활동 지원 환경 수준에 따른 보육교사의 교육적 어려움에 대한 중다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첫째, 다른 변수의 효과를 통제한 상태에서 어린이집의 교육활동 지원을 위한 적절한 환경이 제공되는 경우 보육교사가 경험하는 교육적 어려움은 체계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이 관찰된다. 둘째, 교육활동 지원 환경에 대한 세부적인 분석 결과에서는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지원’만이 어려움 경감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보육교사 교육적 어려움 경감을 위한 지원 활동에 대해 재고할 필요성과 그 정책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