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유진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95 - 115 (21page)
DOI
10.21183/kjcm.2019.03.18.1.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직유아교사와 예비유아교사의 테크놀로지 교과교육학지식 수준과 역량을 진단하고 적절한 미래적 대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예비유아교사와 유아교사 각각 233명, 281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직유아교사의‘테크놀로지 교과교육학지식’수준은 학력이 높을수록 차이를 보였으며, 교육경력에서는 부분적으로 의미있는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테크놀로지 교과교육학지식’수준은 현장실습경험, 학교의 유형, 학년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현직유아교사와 예비유아교사의 ‘테크놀로지 교과교육학지식’수준을 비교한 결과, 현직유아교사가 예비유아교사에 비해‘테크놀로지 교과교육학지식’전체에서 높은 수준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예비유아교사와 현직유아교사의 교사교육 현장에 주는 시사점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70-000551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