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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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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익진 (부산대학교) 최창식 (부산대학교) 황성욱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103 - 133 (31page)
DOI
10.47020/JLC.2018.05.22.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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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인 미디어이용 실태조사나 효과연구에 있어서는 특정 콘텐츠(또는 매체)를 어떤 사람들이 얼마나 많이 소비하고 있느냐가 기본적인 연구 주제 또는 주요한 독립변인이 되어왔다. 이로 인해 미디어 소비자 개개인들의 콘텐츠 이용의 총체적인 또는 종합적인 양태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소홀히 되어왔다고 여겨진다. 이에 본 연구는 전통적 미디어 소비연구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군집분석을 이용, 소비자 중심 미디어 이용 양태 분석의 필요성과 그 의미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부산지역 청소년 602명을 대상으로 장르별 텔레비전 프로그램과 유형별 인터넷 사이트 소비량을 분석한 결과, 각 매체별로 이용자들을 네 군집으로 묶을 수 있었고 각각의 군집별로 인구통계학적 변인, 매체이용시간, 시청동기, 다중지능, 그리고 학업성적 측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관찰하였다. 예를 들어 학업성적의 경우 텔레비전에서는 ‘만화교양’군집이, 인터넷에서는 ‘정보검색’군집이 거의 모든 과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군집분석과 변인 중심의 요인분석 결과들을 비교했을 때, 소비자 중심의 군집분석이 더 유용하고 의미 있는 결과를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문헌연구
3. 연구방법
4. 결과
5. 요약 및 토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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