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방민권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59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57 - 104 (48page)
DOI
10.18338/kojmee.2018..59.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교육인 코딩교육과 도덕교육의 이론적 융합을 다루었다. 특히 도덕교육을 위해 코딩교육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연구의 초점을 맞추었다. 본 연구는 도덕교육 이론을 체화, 도덕추론, 자유의지로 분류하여 정의했다. 코딩교육 이론은 컴퓨팅 사고에 기초하여 이론 영역과 개발 영역으로 분류했으며, 이론 영역을 알고리즘, 추상화, 규칙으로, 개발 영역을 의사소통, 창의력, 디버깅으로 정의했다. 이상의 과정으로 정립한 두 이론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도덕교육의 학습목표와 내용을 코딩교육의 학습방법과 프로그램으로 활용하는 이론적 융합을 시도했다. 또한 이러한 과정을 통해 도덕교육의 유형화, 구성주의적 융합 교육, 도덕교육의 영역 확대라는 도덕교육학적 의의를 도출할 수 있음을 제언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학습자의 올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도덕 교육학적 접근 방식
Ⅲ. 도덕교육을 위한 코딩교육의 활용 방안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22193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