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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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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원준 (한국유아체육지도자협회) 김성재 (순천제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81 - 198 (18page)
DOI
10.20437/KOAECE23-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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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체육전담교사를 대상으로 유소년스포츠지도사 자격제도 운영실태 및 개선방향에 대한 인식정도를 살펴봄으로써 관련 자격제도의 질적인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자격제도 운영실태에 대한 인식은 자격제도 앎의 정도에서 약간 알거나 매우 잘 아는 경향을 보였고, 필요여부에서는 필요함을 답한 경향이 높았으며,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는 체육 및 스포츠분야의 전문성 확보가, 불필요한 이유에 대해서는 기존 민간유아체육지도자 자격증으로 대체가 충분하다는 비율이 높았다. 목표에서는 유아에 대한 관심과 이해에 기반한 체육활동지도라고 답한 수치가 높았다. 필기시험과목 및 세부자격종목의 적합성, 연수프로그램 및 연수과정에서의 일반과정과 특별과정 구분의 적합성에서는 적합하지 않음을 답한 경향이 높았다. 둘째, 자격제도 개선방향에 대한 인식은 현장경력의 인정여부에 대해서 이를 인정해야 한다는 경향이 높았고, 개선방안은 유아와 초등으로 제도를 구분해야 한다는 응답이 높았다. 연수과정내용으로는 유아교육 및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라고 답한 경우가 많았으며, 국가기관의 협력확대에 대해서는 그렇거나 매우 그렇다고 답한 비율이 높았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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