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하 (한국교육개발원) 신종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07 - 228 (22page)
DOI
10.17286/KJEP.2018.32.2.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실목표구조와 피드백 유형에 따른 학업적 실패내성의 차이를 실험연구를 통해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실목표구조를 숙달목표구조와 수행목표구조로 구분하고, 피드백 유형을 정보적 피드백과 정서적 피드백으로 구분하여 교실목표구조에 따라 정보적 피드백과 정서적 피드백을 모두 제공한 집단, 정보적 피드백만을 제공한 집단, 정서적 피드백만을 제공한 집단, 그리고 통제집단으로 아무 피드백도 제공하지 않은 집단을 설계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경기도 소재 A 중학교 1학년 학생 295명이었고, 설계된 실험집단에 무선 할당되었다. 실험과제로 국어 과목 과제를 총 3단계로 구성하여 제시하였고, 각 단계마다 과제수행 결과에 대해 연구 참여자가 설정한 목표에 근거하여 각 단계 과제가 종료될 때 목표 달성 실패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실패경험을 조작하였다. 연구결과, 교실목표구조와 피드백 유형에 따른 학업적 실패내성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반면, 학업적 실패내성과 학업성취도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학습자의 실패경험을 다루기 위한 교육적 개입에 대해 본 연구가 갖는 교육적 시사점과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이 제시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3101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