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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터넷 중독 및 게임 중독의 원인으로 다양한 요소들이 연구되고 있으며 이중 자기통제력 및 자기효능감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고 있음이 나타나 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인터넷 사용조절훈련, 자기조절 훈련, 집단 상담 등 다양한 인지적 훈련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초등학생 대상의 프로그래밍 교육 활동이 자기통제력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교육 프로그램으로서의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7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통제력, 자기효능감, 인터넷 사용기간, 인터넷 중독정도, 프로그래밍 자신감을 사전, 사후검사를 통하여 그 변화여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몇몇 학생들을 통해 프로그래밍교육을 통한 프로그래밍 효능감이 높은 학생들이 자기효능감 및 자기통제력 또한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인터넷을 주로 게임이 아닌 교육 및 취미 활동을 위한 용도로 활용하는 학생들이 자기효능감 및 통제력에서 높은 점수를 보였다. 이 결과는 향후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한 인터넷 중독 및 게임 중독 예방 및 치료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에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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