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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에 따른 여러 순기능에 못지않게 컴퓨터 범죄 등 다양한 사회적, 윤리적 문제가 야기되면서 정보윤리 교육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하지만 정보윤리 교육 내용이 부족하고 효율적인 교육 방법에 대한 연구는 아직 초기 단계에 있다. 이에 정보윤리 학습에 있어서도 교육적 효과를 높이고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게임 콘텐츠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저작권 교육을 위한 게임 콘텐츠 개발의 선행연구로서 목표기반 시나리오(Goal-Based Scenario) 이론을 기반으로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시뮬레이션 기반학습 이론과 게임 학습 이론에 따라 게임 콘텐츠 개발에 효과적으로 활용 가능한 스토리보드를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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