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1세기는 지식정보화 사회로 정보산업의 핵심인 프로그래밍에 대한 교육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도 2018년부터 소프트웨어 의무화 교육을 실시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소프트웨어 교육을 하는데 있어서, 기존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는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하기 때문에, 초보학습자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주로 사용한다. 그러나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는 확장성이 낮고 제한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는 단점을 가지고 있어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기 위한 과정일 수밖에 없다. 이에 본 연구는 스크래치와 프로세싱 언어를 기반으로 초보학습자들의 프로그래밍 인식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스크래치를 활용한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낮은 인지적 부담과 높은 흥미, 몰입도, 자신감을 가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초보학습자가 자신의 수준보다 높은 수준의 프로그래밍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가지고 알고리즘을 시각적으로 블럭화 하는 것은 학습자의 인지적 부담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284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