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석주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2권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3 - 5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SW 중심 사회가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처음 프로그래밍 교육의 연령과 대상이 다양해지고 있다. 기존의 프로그래밍 교육 도구는 일정 수준 이상의 읽고 쓰는 능력과 디지털 기기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하는데,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초급자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초급자들에게 적합한 새로운 교육용 프로그래밍 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 학습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수 있고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어 프로그래밍학습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는 직관적이고 조작하기 쉬운 텐저블(Tangible) 프로그래밍 도구를 개발한다. 제안하는 텐저블 프로그래밍 도구는 다양한 컬러로 색칠된 나무 블록, 명령을 인식해 프로그래밍 앱과 통신하는 컬러 인식 리더기, 그리고 미로찾기 퍼즐 프로그래밍 앱으로 구성된다. 미로찾기 퍼즐 프로그래밍 앱은 전부 12개의 미로찾기 퍼즐을 제공하며 제공된 미로찾기 퍼즐앱은난이도에 따라서 3단계로 구성되며 학생들은 자신의 수준에 맞는 미로찾기 퍼즐을 선택할 수 있도록했다. 이러한 미로찾기 퍼즐 프로그래밍 앱을 통해 학생들이 게임을 즐기는 동안에 자연스럽게 순차(sequence), 반복(loop)와 같은 기초적인 프로그래밍을 학습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 경험이 있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했으며 수업이 끝난 후 수업에 참여한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평가결과 제안한 텐저블 프로그래밍 도구에 대해 사용편이성, 안정성, 정확성 및 흥미 부분에서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