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우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15 - 228 (14page)
DOI
10.21184/jkeia.2018.6.12.4.2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학교 「진로와 직업」 교과서 분석을 통하여 학생들의 흥미유발과 현장학습의 타당성을 알아보고자 한 것이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로 이루어졌다.
이 연구의 결과를 보면, 첫째, 중학생들에게 학교에서 진로와 직업에 대한 지도내용은 적절하나 흥미유발보다 설명식 수업으로 흐를 가능성이 많다는 점이다.
둘째, 학생들이 실제 현장체험을 통해 학습을 할 수 있는 내용보다는 강의실에서 정보습득과 토론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내용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셋째, 교재의 구성내용이 교사들의 교수방법에 의해 모든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넷째, 실제 교실수업에서 주어지는 토론과 상호작용 중심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는 점이다.
다섯째, 평생교육 차원에서 볼 때, 중학생들의 미래에 맞는 내용구성이 너무 폭넓게 제시되었다는 점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평생교육의 의미와 진로교육
Ⅲ. 중학교 「진로와 직업」 교과서
Ⅳ. 연구의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