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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석문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1권 제5호(통권 제108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517 - 530 (14page)
DOI
10.7782/JKSR.2018.21.5.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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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마기시 산정식[1]은 일본에서 50여 년 전에 개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최근까지 한국, 일본 및 대만 등 동아시아 국가에서 광범위하게 적용되어 왔다. 특히 초기 한국철도는 일본의 철도기술을 기반으로 성장한 측면이 많아, 이 산정식이 국내 관련분야에 미친 영향은 컸다. 이 산정식은 국내에 최종적인 형태의 결과식 중심으로 소개되었고, 저자가 알고 있는 범위에서, 그 산정식의 도출 과정에 관한 구체적인 자료가 연구자들에 공개된 사례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산정식이 정립되는 과정에서 사전에 전제한 가정(Assumptions), 핵심적인 모수 (Parameters)들의 정확한 역할, 그리고 복수의 열차종별이 병행 운행할 때 산정식을 적합하게 적용하는 절차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불가능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야마기시 산정식의 세부적인 전개과정을 제시한다. 특히, 원문[1]에서 수식 전개의 과정이 일관적이지 못한 부분을 바르게 정리하고, 생략되거나 불충분하게 제시된 부분을 보완하였다. 뿐만 아니라 원문의 군수비(郡數比) 관련 수식 전개과정의 오류를 지적하고, 올바른 전개과정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야마기시 산정식의 세부적 전개과정과 비평을 통해 국내 연구자 및 관련업계 종사자들이 해당 산정식에 대한 이해도가 깊어지고, 이에 따라서 보다 합리적인 선로용량 산정이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UIC 해석적 모형 고찰 및 분석
3. 야마기시 산정식의 이해와 비평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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