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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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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종빈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이진선 (Woosong University) 기형서 (University of Seoul)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9권 제4호(통권 제95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555 - 56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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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로용량은 수요에 부합되는 최대열차횟수를 결정하고 수송력 증대에 필요한 투자우선순위 판단을 위한 중요한 척도이다. 특히 2016년 중반부터 고속철도노선에 두 철도운영자가 운송사업을 개시함에 따라 선로용량과 실제배정 가능한 최대열차횟수 간에 상충이 발생하지 않고 유효운송경쟁이 보증될 수 있도록 선로용량을 산정 · 관리할 필요성이 있다. 열차종별 운행횟수, 도중정차패턴과 착발시각, 운행시간, 열차의 대피 또는 교행, 열차간의 안전시격 등에 따라 선로용량이 크게 달라지므로 현재까지도 실제 적용에 많은 논쟁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철도운영자의 운송정책을 고려한 열차운행 스케쥴을 반영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기법에 의한 선로용량 산정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기존연구 고찰과 현재실태 및 문제해결방안
3. 표본 Diagram 기반 선로용량산정모형개발 연구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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